음악방/나의 연주

(혼자서 Duo) Etude Op.35, No.17 by F. Sor "Dream"

볕좋은마당 2024. 9. 21. 21:35

애호가들이 즐겨하는 Sor의 연습곡 Op.35-17의 Duo 버전이다. Etude Op.35-22가 반주가 되고 그 위에 멜로디를 얹어 <월광(Moonlight)>이라는 부제로 여러 버전의 Duo 곡이 생겨났듯, 이 곡 역시 누군가의 편곡으로 <Dream>이라는 제목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하지만 <월광>의 경우와 두 가지 다른 점이 있다. 하나는 원래의 D조를 C조로 바꿔서 1st 연주자가 아주 쉬운 멜로디를 맡게 한 것이다. (1st에 학생, 2nd에 교사라고 악보에 표기된 걸로 보아 교습용으로 편곡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월광>은 원곡 그대로가 반주고 여기에 새로운 멜로디가 추가된 형태의 Duo인 반면 이 곡은 원곡을 사실상 해체하여 멜로디와 반주로 재조합한 것이다. 덕분에 학생의 멜로디는 겨우 음계만 알아도 되는 수준이고 선생의 반주엔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다. 
 
제주도에서 조촐한 모임을 시작했는데, 물심양면 많은 도움을 주시는 Torres님에게서 얻은 악보로 제주 살이의 첫 녹음을 했다. 모두가 처음 겪는 9월 폭염에 유례 없는 강우량의 가을 장마로 악기를 꺼내기가 겁날 만한 습도였지만 쉬운 곡으로라도 첫발을 내딛는 걸로...
 
<Etude Op. 35-17 "Dream"> by Fernando Sor  (Recorded on September 21, 2024)

https://youtu.be/riT0NfzxcDg

 

* 사용 악기와 줄: Jose Ramirez 4NE & Savarez New Cristal Corum 500CR Standard Tension